KOVA
우수품질
인증마크란?

자판기 & 자동서비스기의 품질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자판기 및 자동서비스기 분야에 있어 소비자가 신뢰할만한 우수제품 품질보증을 위해 한국자동판매기공업협회가 시행하는 협회 인증제도입니다. 각 해당업체 제품의 시험성능기준의 심사를 거쳐 대외적인 품질신뢰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1. KOVA마크 도입은 Why?
그동안 자판기 및 자동서비스기는 가장 중요한 품질에 대한 검증 체계 없이 각 개별업체별 사내표준에 의해 생산/출시되다 보니 소비자들의 품질수준에 대한 믿을 만한 판단기준이 부재한 현실이었습니다. 
특히 일반 식품자판기에 작용하는 위생성능기준에 대한 불신은 진정한 자판기 사용문화가 정착되는데 있어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작용했습니다. 따라서 품질 및 위생부분에 대해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부여할만한 우수품질인증마크 도입된다면 해당 제품에 대한 인식전환 효과는 물론 이용률 확대 효과까지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도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도입 분야를 더욱 확대해 해당 산업계의 품질수준을 끌어 올리고, 시장을 확대하는데 있어 큰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KOVA마크를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
1) 자동판매기 및 자동서비스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달라집니다.
2) 식품자판기 품질 및 위생성능기준이 크게 향상됩니다.
3) 영업에 있어선 판매촉진, 운영에 있어선 이용률 향상이 가능합니다.
4) 타사 제품과의 큰 경쟁력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3. 어떤 기종에 KOVA마크가 적용되나
현재 KOVA마크가 적용되는 대상기종은 가장 주력기종이라 할 수 있는 커피자판기, 복합형자판기 등의 온음료자판기 기종, 그리고 캔·PET 음료를 판매하는 냉음료자판기, 멀티자판기 등의 품목입니다. 
기타 도입 필요성이 있는 품목에 대해서는 협회가 회원사의 신청을 받아 시험성능기준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부여합니다.

4. KOVA '코바' 마크의 명칭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KOVA'코바' 명칭은 (사)한국자동판매기공업협회의 영문표기인 KOREA VENDING MACHINE MANUFACTURER'S ASSOCIATION의 약자입니다. 
협회가 자판기 우수품질인증마크의 명칭을 ‘KOVA, 코바'로 사용하게 된 것은 이 약칭이 자판기 및 자동서비스기를 대표하는 의미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말 '코바'가 주는 어감이 친밀하고 쉽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