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기의 또 다른 영역, 수동식 자판기 시장
“ 작지만 알찬 사업” 자판기의 마이너리그
○ 분류기준
- 내용상품을 판매하는데 전기가 들어가느냐, 전기 없이 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도 품목분류
○ 대상 영역
-일회용품(면도기, 칫솔 등), 화장지, 생리대, 스낵, 캡슐토이, 콘돔자판기 분야 등이 해당됨.
○ 수동식 자판기의 장점
- 전동식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품가격이 싸기 때문에 투자부담이 크지 않음. 운영자는 적은 투자로 많은 대수를 운영할 수 있음.
- 고장발생이 전동식에 비해 적고 A/S가 간단하다. 수동식자판기는 대개 간단한 투출 메카니즘과 코인기로 구성.
-로케이션 상황에 따라 대처가 용이. 수동식자판기는 공간특성에 따라 벽걸이형, 스탠드형, 데스크 탑형 등 자유롭게 변형해 설치할 수 있음.
- 설치 용이. 제품만 보내 주어 운영자 설치를 할 수 있게도 할 수 있음
“전동식 자판기에 비해 투자부담을 극소화하고, 관리 설치 운영도 편한 장점을 가진다. 운영자 자신이 열심히 뛴 만큼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전동식자판기 사업보다는 훨씬 능동적인 사업특성을 갖는다.”
○ 수동식자판기의 단점
- 도난, 파손문제가 전동식자판기에 비해 크다는 점이다. 제품이 견고하게 제작된 게 아니라 가볍다.
- 위변조 동전이 사용될 확률이 적지 않음. 수동식 코인기는 동전의 두께, 싸이즈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사코인이 오인식될 확률이 높음.
- 고급 내용상품의 취급이 힘들다는 점도 단점. 수동식자판기는 코인기 특성상 500원 이상의 상품을 적용 판매하기는 힘듬.
“ 수동식 자판기는 적은 마진을 소화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대신 전개 물량을 다량 늘려 작은 마진을 벌충하는 운영형태가 수동식자판기가 갖는 사업특성.”